책이야기

《얘들아, 엄마랑 금융쇼핑하자》독서후기

에블린주주 2022. 11. 3. 11:53
반응형

1. 서론

이 책은 내가 특별히 검색을 해서 찾아본 책은 아니다. 매주 수요일 운동을 마치고 시립도서관에 들려 아이들 책과 내 책을 반납, 대출하는데 신간 책이 궁금해서 둘러보던 중 제목에 끌려서 빌려보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어릴 때부터 돈의 가치, 돈의 이용 등에 대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는 책은 나도 몇 권 읽은 것 같다. 그러나 보통은 진부한 이야기들이었다. 용돈을 줘서 기입장을 쓰게 하고 저축습관을 들여야 하고 등등 읽고 그렇지~하고 지나가고 마는 내용들... 이 책은 그와는 달리 금융에 대한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풀이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는 플랜을 제시하고 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2. 본론

이 책은 6개로 내용을 구분해 놓았다.
1. 금융쇼핑 전 자녀를 위한 눈높이 교육에서는 금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놓았다. 더이상 은행 이자로서는 돈을 벌 수 없기 때문에 미래에 투자하는 주식과 펀드, ETF에 대해 공부를 해야 하며 투기가 아닌 투자를 가르쳐야 한다.

2. 용돈관리 시스템 만들기에서는 자녀들이 스스로 예산을 세우고 소비와 기부를 통한 짜임새 있는 용돈관리시스템에 대한 내용이다. 예산을 세우고 저축의 습관을 들여야 함은 물론 증권사 계좌를 통한 일정부분의 투자를 한다. 용돈관리 시스템이 생긴 후 아이들의 변화 이야기를 담고 있다.

3. 자녀와 금융쇼핑하기 생활 편에서는 금융쇼핑을 해야 하는 이유와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금융에 대한 이야기들로 쉽게 금융쇼핑에 다가갈 수 있게 풀어놓았다. 구매하고 싶은 물건 대신 그 회사의 주식을 사고 수익금으로 물건을 사도록 한다는 내용에서 감탄사가 나왔다. 또한 세계지도를 보면서 금융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놀라웠다.

4. 자녀관심사와 장래희망 편에서는 장래희망과 투자를 붙여서 전망 있는 산업들에 대한 투자를 설명한다. 작가 및 연예인, 게임, 메타버스, 자동차, 의료기술 및 바이오, 운동선수 등 자녀들이 가장 관심 있어 하는 직업군을 산업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안목을 통해 꿈에 더 가까이 갈 수 있을 것 같다. 꿈이 있든 없든 금융쇼핑을 시작하라고 한다. 금융쇼핑을 하면서 내 꿈도 명확 해 질 수 있기 때문이다.

5. 가족여행 편에서는 가족여행을 위한 자금마련을 위해 투자를 통한 장기적인 플랜 및 여행할 나라의 ETF 및 그 나라의 일등기업을 찾아봄으로써 자녀들의 시야를 전 세계로 넓히게 하는 동기부여를 설명한다.

6. 자녀에게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 할 세상에서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금융지식이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물고기의 이동방향을 볼 수 있어야 변화해가는 세상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유대인들은 예산을 세우는 것은 미래를 계획하는 것이고 그 계획에 맞게 내 돈이 어디로 가야 하는지 방향을 설정해 주는 것이라 한다. 우리는 자녀에게 아이들이 살아갈 세상에 꼭 필요한 것을 물려주고 있는 것일까?

7. 부록에서는 자녀와 함께 증권사를 방문해서 계좌 개설부터 주식 매수하는 방법, 거래 시 세금 및 주의 사항까지 있어 따라 하기 쉽게 되어있다.

3. 결론

"너는 정말 중요한 것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있지 않아,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바로 이거야.그런데 너조차도 잘 모르고 있어" 읽는 내내 내 머릿속에 맴도는 말이었다.
이 책을 통해 깨달은 것이 너무나도 많았다. 그동안 나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책을 열심히 읽어주었고, 예습 복습을 챙겨주었고, 음악과 예술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피아노와 바이올린, 미술학원을 데려갔고, 늘 좋은 음식을 주려고 노력해왔다. 그것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라고 이것들이 아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고 이것만 잘하면 잘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해 왔다. 그런 나에게 틀렸다고 그게 다가 아니라고 정말 중요한 것을 너는 가르치지 않고 있다고 이야기해주는 것 같았다. 너무 바쁘다고 이것만 가르치게에도 벅차다고 핑계 아닌 핑계를 대어 보지만, 인정할 수밖에 없다. 사회는 시간이 갈수록 가속도가 붙듯 변화하고 있고, 나는 미래 아이들이 살아갈 사회를 상상할 수 없다. 그냥 공부만 잘하고 준비해 놓으면 되지 않을까? 준비해 놓으면 기회가 있고 꿈을 좇을 때 좀 더 편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만 해 왔다. 왜냐하면 나도 그런 금융에 대한 교육은 받지 못했고,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으로부터 자유롭기만 한다면 내 꿈도 내 이상과도 더욱 가까운 삶을 살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 심지어 나는 '주식투자상담사'라는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주식투자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고 주변 누군가 주식투자를 한다면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이라고 말려왔다. 전형적인 주식투자를 투기로 알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였던 샘이다. 더욱 웃긴 것은 메타버스를 교육적 관점에서만 바라보고 있었다는 점이다. 이 책을 통해 나도 금융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생겼고 내 아이들에게 돈에 대한 공부와 건전한 투자를 통한 금융공부를 시작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살짝 아쉬운점이 있다면 사는 주식들이 다 오를 수 만은 없기에 떨어지는 주식에 대한 관리법이나 마음가짐 같은 부분도 다루었더라면 좋았겠다.

*메타버스는 게임, VR/AR,SNS, 이커머스 등이 혼재된 산업으로
5G 통신 : FIVG(ETF명), 버라이즌(VZ), 퀄컴(9 COM), AT&T(T)
플랫폼 : 마이크로소프트(MSFT),메타플랫폼스(구, 페이스북)(FB),구글(GOOG,GOOGL),애플(APPL)
클라우드 : 아마존(AMZN),구글(GOOG,GOOGL),마이크로소프트(MSFT)
개발 : 엔비디아(NVDA),유니티(U),로블록스(RBLX)

*국내 대표 자산운용사&ETF 브랜드명
ARIRANG(한화자산운용),KINDEX(한국투자자산운용),KODEX(삼성자산운용),TIGER(미래에셋자산운용),KB STAR( KB자산운용)
*해외 대표 자산운용사&ETF 브랜드명
iShares (Black Rock),Vanguard (Stste Street),SPDR,Invesc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