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야기

파인애플 공부법_독서후기

에블린주주 2023. 4. 15. 08:22
반응형

진짜 공부 잘하는 비결

파 : 파워_목표를 향해 긍정적으로 나갈 수 있는 힘

인 : 인성_나와 타인을 지각하며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정직한 삶의 태도와 습관

애 : 사랑_타인을 배려하고 공감하며 사랑하는 마음

플 : 플랜_부모와 자녀가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계획

<파워>

-자녀의 '성장'에 집중하면 '성적'은 저절로 오르게 되어 있다. 

-꿈이 '성적'에 머물러 있는 아이가 아니라 세상을 향해 원대한 꿈을 꾸는 자녀가 되게 하자.

-행복한 뉴련 : 웃음과 행복은 결국 공부의 최소 단위인 뉴런을 행복하게 해 공부력을 높인다. 

-러너스 하이의 경험 : 엔돌핀이 생성되어 운동할 때의 고통을 잊을 뿐만 아니라 행복감을 느끼며 새로운 힘을 얻는다. 

-무질서도(엔트로피) 증가의 법칙 : '공부'는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들여와 널브러져 있는 뇌세포들을 질서 있게 연결하는 두뇌의 창조적인 작업. 이러한 에너지가 곧 의자, 노력, 끈기, 열정 감은 것들이다. 공부를 잘하려면 재능보다, 의도성이 있는 그릿GRIT이 필요한 것이다. 

-GRIT : Growth, Resilience, Intrinsic motivation, Tenacity : 목표를 향해 열정과 끈기로 이루어 내는 힘

-작가가 전달하는 GRIT : Growth mindset(성장 마인드 셋), Resilience(회복 탄력성), Integrity(고귀한 인격), Thankfulness(감사함)

-세계 명문 대학들이 요구하는 여섯 가지 역량(6C) : Collaboration, Communication, Contents, Critical thinking,Creative innovation, Confidence

-공부는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다양한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여기서 능력이란 계속 도전하는 '멘탈파워', 선한 인간관례를 이루는 '네트워크 파워', 겸손과 자기관리로 시작하는 '리더십 파워', 진실함과 신실함을 더하는 '모럴파워', 음식, 자세, 운동을 공부의 기본을 만들어 주는 '바디 파워', 삶과 죽음에 대한 통찰로 성숙해지는 '스피리추얼 파워'

<인성>

-당신의 자녀들을 날게 하라. 우리의 자녀들은 세상에서 가장 귀하게 태어난 존재들이다. 귀한 것에는 우열이 있을 수 없다.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존재가 바로 당신의 자녀이다. 

-살아남기 위한 공부가 아닌, 나를 뛰어넘고, 미래를 돌파하는 주도적인 공부를 하게 하자.

-자녀에게 몰입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라

-마따호쉐프? 네 생각은 어떠니? 궁금한 것을 질문 노트에 적게 한다. 질문하는 사람이 답을 얻을 수 있다.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마지막 비결은, 공부한 것을 '남에게 가르치는' 것이다. 친구를 성공시키자는 마음으로 공부하면 '함께' 성공한다. 

<애>

-우리는 감사하기 위해 태어났다 Born to be thankful. 부모가 먼저 감사하는 모습을 보이면 자녀 교육의 반은 성공한 것이다. 

-내 아이를 위한 평생 기도 제목 

 * 정직한 사람이 되게 해 주세요

 *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되게 해 주세요.

 * 신뢰를 얻는 사람이 되게 해 주세요.

-용기와 도전은 성장이다. 실패는? '성숙'이다. 

<플>

-아침밥은 성적과 직결된다. 두뇌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해 자녀의 공부력을 높여주자.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하면 간에서 포도당을 글리코겐의 성분으로 저장하고 있다가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데 간은 글리코겐을 60g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1시간에 5g씩 간이 뇌에 에너지를 보내주니 12시간 이후에 밥을 먹지 않으면 두뇌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없는 불상사가 생긴다. 

-장이 좋아야 머리가 좋다. 두뇌에 가장 중요한 물질인 신경전달물질 생성을 저해하는 것이 트랜스지방인데 트랜스지방이 쌓이면 집중력이 떨어져 산만해지는 원인이 된다. 마가린, 마요네즈, 케이크, 비스킷, 쿠키, 빵, 과자, 라면, 가공 초콜릿, 감자튀김과 같은 음식은 모두 공부의 적이다. 

-매일 감사를 실천하기, 약자를 우선시 하고 배려하기, 민족의 역사를 잊지 않기, 건강한 음식 섭취하기, 공부해서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인재 되기. 

자녀에게 푸른 바다를 꿈꾸게 하라

 육아서적 중에서 공부가 아닌 생활방면까지 코치를 해 주는 책이다. 공부는 아이가 하는 것이니 부모는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것이고, 나아가 글로벌한 인재를 위해 부모가 해야할 일을 잘 이야기 해 주고 있다. 

매일 감사하는 삶,

배려하는 삶,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을 알고 자부심을 갖는 삶,

건강한 몸과 마음이 있는 삶,

내가 배운 것으로 다른사람에게 베풀수 있는 삶

 

꼭 꼭 새겨두고 실천하자

 

 

반응형